대한민국 체육의 중심으로 비상하는

수원시장애인체육회

언론보도알림마당
“스포츠 평등 모토… 선수 뛸 때 저도 뛰죠”
Date : 2014-01-07 | Hit : 1776


“제10회 한국스페셜올림픽 전국하계대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입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이틀 동안 수원시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 개막 D-20일을 앞두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스페셜올림픽 하계대회는 어울림의 만남으로 체육대회보다 축제적 성격으로 대회가 치러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대회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벽을 허무는 계기는 물론 가족애와 감동을 줄 수 있는 대회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염태영 시장과 일문일답.
-대회 개막을 20일 앞둔 상황에서 준비 상황은.

▶모든 준비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개·폐막식은 수원실내체육관에서 치러지며 다채로운 문화행사도 곁들인다.

대회 10개 종목이 치러지는 경기장의 선정 및 점검은 모두 완료했으며 장애인선수단 선수촌, 즉 숙소는 관내 경기대와 성균관대 기숙사를 사용하기로 협의를 마쳤다.

자원봉사단 역시 수원자원봉사센터 및 곰두리봉사대 등에서 812명의 자원봉사자를 모집, 제1차 자원봉사단 교육을 마쳐 대회기간 중 선수단의 편익을 도모하게 된다.

대회기간 중 선수단 및 자원봉사단의 이동 편의로 숙소와 화서역·수원역에서 각 경기장으로 이동하는 총 23대의 셔틀버스를 운행하게 된다.

-지방자치단체 후원으로 그쳤던 한국스페셜올림픽을 역대 최초로 수원시(지자체)가 공동 주최자로 개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수원시장애인체육회 출범을 계기로 내실을 다지고 장애인체육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4만 수원시 장애인들에게 체육문화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개최하게 됐다.

또 장애인·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축제이자 장애인체육 활성화 측면에서 옳다고 판단해 한국스페셜올림픽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이번 스페셜올림픽 개최로 수원지역 장애인체육이 활성화되는 데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수원시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제10회 한국스페셜올림픽 전국하계대회만의 특별한 이벤트가 있는지.

▶유니파이드(참여 스포츠)라고 해서 임원들이나 대회 후원자 등이 대회기간 중 일부 종목에 직접 참여하는 행사가 마련됐다.

특히 탁구·보치아·육상·배드민턴 등 4개 종목은 비장애인과 장애인들이 함께 땀을 흘리며 하나가 되는 행사로 치러져 시장 개인으로도 꼭 참여해 선수들과 즐거움을 함께할 생각이다.

이 밖에 타악 퍼포먼스, 매직버블 공연, 뮤지컬 갈라쇼 등 참가 선수단 및 시민과 함께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축제의 장이 될 것이다.

-장애인체육대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안전사고인데 이 부분에 대한 대책과 예방안은.

▶여름에 치러지는 대회인 만큼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 또한 철저히 준비해 놓고 있다. 이를 위해 수원시 4개 보건소와 소방서 등과 협조해 경기장마다 구급차 및 안전요원 3명은 물론 여기에 응급조치가 가능한 전문 봉사인력 18명을 2명씩 나눠 각 경기장에 배치해 대회기간 중 있을 만약의 사고에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제10회 한국스페셜올림픽 전국하계대회 개최를 통해 수원시와 수원시 장애인체육이 얻을 수 있는 점과 의미는.

▶장애인체육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는 것은 물론, 이번 대회는 지역 장애인들에게 장애인체육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만큼 장애인체육 저변 활성화에 크게 작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복지 차원에서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로 전국장애인체전, 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 등에서 수원을 빛낼 장애인 우수 선수 발굴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끝으로 선수나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감동을 주는 대회인 만큼 선수들은 인간승리의 드리마를 일궈 내고 시민들은 이 같은 드라마가 펼쳐지는 경기장을 찾아 선수들의 사기를 복돋아 주시길 바란다.

한편, 이번 대회 종목별 경기장으로 수원종합운동장은 육상과 축구·보치아·역도·배구가 열리고, 만석공원 배드민턴 전용경기장에서는 배드민턴과 탁구, 청소년문화센터는 수영과 농구, 코리아CC 화산체육공원에서는 골프가 치러진다. 

목록보기